언론연대 긴급논평 “언론전문가 미방위 배제 제고해야”

[뉴스엔뷰] 정의당 추혜선 의원의 국회 상임위 배정을 두고 언론시민사회의 반발이 뜨겁다. 언론운동가로 국회 비례대표로 입성한 추혜선 의원을 언론과 전혀 상관이 없는 외교통일위원회로 배정했기 때문이다.

추혜선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세균 국회의장을 향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보임”을 요청했고,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역시 14일 의원단 총회에서 추혜선 의원의 상임위 재배정을 공식 요청했다. 추혜선 의원은 14일 오후 “비례대표 전문성에 맞는 상임위 배정을 요구”하며 국회 본관 농성을 시작했다. 추혜선 의원과 정의당은 원구성이 마무리된 지난 13일 외통위 배정을 통보받았다고 한다.

▲ 14일 추혜선 의원과 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의원들이 추 의원 상임위 배정에 반발해 국회 본관 논성을 시작했다. (사진=정의당)

국회의원의 상임위 배정 권한은 최종적으로 국회의장에게 있다. 정세균 의장은 지난 13일 원내교섭단체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20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을 마쳤다. 정의당은 원내교섭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원구성 논의에서 소외됐고, 이 때문에 언론운동가 출신 비례대표가 외통위 배정을 받게 된 것으로 보인다.

언론개혁시민연대(아래 언론연대)는 14일 긴급논평을 통해 추혜선 의원의 외통위 배정에 대해 “협치가 아닌 야합”이라며 “정세균 의장과 야당의 대오각성”을 촉구했다.

언론연대는 “‘언론전문성’을 평가받아 국민의 선택을 받은 인사를 미방위에서 배제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언론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을 짓밟고, 언론시민사회를 무시하는 처사로 반드시 제고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추혜선 의원에 대해 “사업자간 이해다툼에 매몰된 미디어 정책 논의의 장에서 시청자, 미디어 이용자, 방송통신 노동자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하고, “(미방위가) 상임위원장 배분부터 상임위 인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국민의 열망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언론연대 이날 논평에서 원내 다수당이 된 더민주당의 언론개혁 의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언론연대는 “미방위에 배정된 10명의 더민주 의원 중에 미방위에 자원한 의원은 고작 한두 명뿐이었다고 한다”며 “정부여당이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언론장악을 유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한데 반해 야당은 언론정상화에 대한 빈약한 의지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미방위원장에 인선된 새누리당 신상진 위원장에 대해 “미디어 방송통신분야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미방위원장 자리에 ‘방송문외한’을 기용했다”며 “상임위 업무 파악도 안 된 비전문가를 내세운 것은 내년 대선까지 미방위를 ‘식물 상임위’로 만들겠다는 심산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아래는 언론연대의 긴급 논평 전문이다.

20대 국회, 이렇게 해서 ‘언론정상화’ 가능하겠나
- 국회 미방위 구성을 우려 한다 -
 
‘언론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20대 국회 첫걸음부터 꺾이고 있다. 상임위원장 배분부터 상임위 인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이 국민의 열망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다. 이렇게 첫 단추를 잘못 끼우고도 과연 비뚤어진 언론 질서를 바로 세울 수 있을지 출발부터 심각한 의문이 제기된다.
 
언론시민단체들은 20대 국회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정책을 바로잡고, 언론환경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를 위해 ‘공영방송지배구조 개선’ 등 방송 독립성 확보를 위한 법제도 대안을 20대 국회 선결과제로 제시하고, 야3당의 적극적인 대응과 공조를 촉구해왔다.
 
그러나 더민주-국민의당 두 교섭단체 야당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고 원구성 협상에서 미방위원장을 새누리당에 ‘통 크게’ 넘겨줬다. 반면,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미방위를 ‘국정운영에 필수적인 상임위’로 규정하고, ‘미방위 확보’를 원 구성협상의 최대 성과로 치켜세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내년 선거’를 고려하여 미방위를 ‘절대로 내줄 수 없는 상임위’로 분류해 협상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정부여당이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두고 언론장악을 유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한데 반해 야당은 언론정상화에 대한 빈약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겉으로는 ‘언론정상화’를 목소리 높였지만 실제로는 미방위를 기피해 상임위원 구성조차 어려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방위에 배정된 10명의 더민주 의원 중에 미방위에 자원한 의원은 고작 한두 명뿐이었다고 한다.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 의원들을 억지로 미방위에 데려다 앉혀놓은 꼴이다. 국민의당 역시 미방위 배정자 3명 중 미디어 분야 경력이 있거나 언론전문가로 볼만한 인물이 한 명도 없다. 이런 위원회 구성으로 미방위 사수를 작정한 새누리당에 맞서 어떻게 개혁과제들을 관철시킬 수 있을지 벌써부터 눈앞이 캄캄하다.
 
그러는 사이 새누리당은 미방위 무력화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20대 국회 첫 미방위원장에 신상진 의원을 내정했다. 여야의 입장이 정치적으로 첨예하게 갈리고, 미디어 방송통신분야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한 미방위원장 자리에 ‘방송문외한’을 기용한 것이다. 그것도 임기를 1년씩 쪼개 임기를 나눠먹는다고 한다. 미디어분야의 산적한 난제들을 해결해야 할 이 중차대한 시기에 상임위 업무 파악도 안 된 비전문가를 내세운 것은 내년 대선까지 미방위를 ‘식물 상임위’로 만들겠다는 심산이나 다름없다.
 
여기에 더해 오늘 국회는 미방위 배정을 강력히 희망했던 정의당 추혜선 의원을 미방위에서 배제했다. 추 의원은 언론개혁을 공약으로 내걸고 비례대표로 출마해 국민의 선택을 받았다. 당선 후에는 언론운동에 몸담았던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디어개혁을 위한 의정활동을 준비해왔다. 특히, 그는 사업자간 이해다툼에 매몰된 미디어 정책 논의의 장에서 시청자, 미디어 이용자, 방송통신 노동자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로 꼽혀왔다. 미방위가 ‘비인기 상임위’로 평가 절하되고, 지원자가 없어 전문성 없는 인물까지 충원하는 마당에 ‘언론전문성’을 평가받아 국민의 선택을 받은 인사를 미방위에서 배제한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언론개혁’에 대한 국민적 열망을 짓밟고, 언론시민사회를 무시하는 처사로 반드시 제고되어야 한다.
 
언론연대는 다시 한 번 국회 미방위 구성 결과에 우려를 표한다. 20대 국회는 정치적으로 타락한 언론 공정성을 하루 빨리 회복하고, 방송의 독립성과 공공성, 미디어 이용자의 권리를 중심으로 미디어 생태계를 재구성해야 할 중대한 책무를 지니고 있다. 언론정상화는 20대 국회를 향한 국민의 첫 번째 명령이다. 근데 과연 이 꼴로 되겠는가? 정세균 국회의장과 야당의 대오각성을 촉구한다. 이건 협치가 아니라 야합이다. <끝>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