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20대 국회 개원연설을 통해 "앞으로 3당 대표와의 회담을 정례화하고, 국정운영의 동반자로서 국회를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 선진 대한민국으로 가는 길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20대 국회를 맞이해 국민의 민의를 대변하고, 국민을 위한 국회를 만들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며 "이번 20대 국회는 상생과 화합의 전당으로 오로지 국민의 입장에 서서, 나서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우리 국민들의 삶의 질이 나아지기 위해서는 정치가 국민을 위해 헌신해야 하고, 정쟁을 거둘 수 있는 정치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국민이 20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화합'과 '협치'였고, 또한 많은 국민들은 20대 국회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제20대 국회 개원식이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개원 연설을 하며 정부와 정치권 간의 소통을 통한 협치를 강조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어 "20대 국회가 국민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국정의 한 축을 든든히 받쳐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며 "정부도 국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에게 희망을 드리는 국정운영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박 대통령은 "지금 우리 국민들이 지고 있는 삶의 무게가 너무 무겁다"며 "청년은 일자리 때문에 힘들어 하고, 부모세대들은 은퇴 후 노후 때문에 불안해한다. 중소 자영업자들은 장사가 안 되어 애가 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구조조정과 관련해 "기업과 채권단은 '사즉생(死則生)'의 각오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라며 구조조정 과정에서 예상되는 대량실업의 해법으로 노동개혁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세계경제의 부진과 저유가가 지속되면서 공급 과잉과 수요 부족으로 인해 지금까지 우리 경제와 수출을 이끌어 온 조선업, 해운업 등 주력산업들이 생존 자체를 위협받고 있다"며 "비대해진 인력과 설비 등 몸집을 줄이고 불필요한 비용을 삭감하는 과감한 구조조정을 추진하지 않으면 해당기업은 물론 우리 산업 전체의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 있는 실업과 협력업체 및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을 것"이라며 6월 중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실직자 재훈련 및 전직훈련 등 구조조정에 따른 보완대책을 약속했다.

아울러 "개혁의 과정은 고통스럽지만 두려워하거나 피하려고 해서는 안된다"며 "당장은 고통스럽지만 미루거나 회피한다면 고통은 더욱 커질 것이고, 국가경제는 파탄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시장의 선순환 구조와 사회안전망의 강화 없이는 구조조정의 성공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며 "불가피하게 일자리를 잃는 근로자들이 더 많은 보호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국회가 혜안을 가지고 뒷받침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북 문제 관련 박 대통령은 "북핵문제는 국제사회 대 북한의 구도 속에서 다루어지고 있다.북한 비핵화라는 지난한 과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는 결국 의지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만큼은 반드시 '도발-대화-보상-재도발'이라는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 북한은 이러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응에 직면해 대화 제안 등 국면 전환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비핵화 없는 대화 제의는 국면 전환을 위한 기만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북핵문제는 결국 북한문제의 해결이라는 큰 틀 속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 나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핵과 인권, 남북 주민간 동질성 회복 등의 문제가 종합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취임사는 꿈으로 쓰고 퇴임사는 발자취로 쓴다고 했다"면서 "다시 한 번 제20대 국회의 역사적인 개원을 축하드리며 의원 여러분들의 초심이 임기 말까지 이어져서 대한민국 헌정사에 큰 족적을 남기는 의정활동을 펼쳐주실 것을 국민과 함께 기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