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원구성 협상을 놓고 서로에게 비난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가 법사위원장을 새누리당에 주겠다고 말하면서 마치 큰 양보를 하는 것처럼 말했는데 저로서는 이해가 잘 안 간다"며 우 원내대표에게 불쾌감을 나타냈다.

▲ 사진= 뉴시스

이어 "법사위원장을 마치 시혜 베풀듯 그런 식으로는 협상의 실질적 진전을 과연 기대할 수 있겠나 하는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그는 "협상의 책임자들은 협상 테이블이 아닌 언론을 상대로 이런저런 이야기를 먼저 던지는 것은 협상 진전에 결코 도움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우 원내대표는 비대위에서 "법사위원장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의 수정제안이 올 것으로 기대했는데, 꼼수니 야합이니 운운하면서 더민주의 뺨을 때렸다"고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그는 "청와대가 국회 상임위 배분까지 관여하는 게 사실이라면 의회민주주의 부정 문제를 넘어서서 정상적인 협상을 파기하는 것에 대해 전국민이 분노해야 한다"고 청와대의 개입을 주장했다.

또 "여야 원내대표가 자율적으로 협상할 수 있도록 여당의 자율성을 보장해달라.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정국을 넘어 또다시 정국을 파행으로 몰고자 하는 국정운영 의도가 있다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더민주 우 원내대표는 자신의 '법사위원장 양보' 제안 배경에 대해 "법사위원회가 소중하지 않거나 더민주에 인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며 "교착상태에 빠진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더민주가 운영해왔던 중요한 상임위를 양보해야 협상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