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앞 천막농성

[뉴스엔뷰]11일 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대위가 성과연봉제 저지 천막농성장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노총 9.15 노사정합의로 요원했던 양대노총(한국노총,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동단체들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성과연봉제로 인해 다시 복원해 연대 투쟁에 돌입했다.

▲ 천막농성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한국노총 공공노련 공공연맹 금융노조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보건의료노조 등 5단체)는 지난 11일 오전 10시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적 강압적 해고연봉제 및 강제 퇴출제를 중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이 끝난 직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천막농성장을 설치하고 정부의 성과연봉제 철폐를 촉구하며 철야농성에 돌입해 13일 현재 3일째를 맞고 있다.

 

12일 오후 천막농성장에서 만난 한국노총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정부가 헌법에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철저히 무시하고, 정부의 일방지시로 임금체계 개편을 강행하고 있다”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성과연봉제는 기준도, 정확한 지침도 없이 사용자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한 해고연봉제나 다름없다”고 중단을 촉구했다.

▲ 11일 양대노총 공공부문 공대위가 성과연봉제 저지 천막농성장 앞에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함께 농성을 벌이고 있는 한국노총 이인상 공공연맹위원장은 “똑같은 일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에게 임금을 차등지급하고 해고까지 시킬 수 있는 성과연봉제는 절대 받아 드릴 수 없는 정책”이라며 “성과연봉제는 해고연봉제이면서 강제퇴출제이다, 이는 공공기관에 공공성을 파괴하고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농성장을 지지 방문을 한 한국지방공기업노조연맹 조동희 사무처장도 “불법적인 임금 삭감이나 진배없는 정부의 성과연봉제는 실효성이 없는 정책”이라며 “공공부문 노사 관계에 악영향만 미칠 것”이라고 철회를 촉구했다.


지난 11일 기자회견에서도 민주노총 조상수 전국공공운수노조위원장은 “정부가 나서 성과연봉제로 임금체계를 바꾸지 않으면 인건비 등 예산을 동결하고 정원에 불이익을 주겠다는 협박을 일삼고 있다”며“성과연봉제 강압에 노사관계가 파국으로 가고 있다”고 투쟁의지를 밝혔다.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문을 통해 “더 이상 박근혜 정부의 불통, 불법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단체를 복원하고 공공부문 노동자의 강력한 공동전선을 형성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일부기관의 불법행위와 이에 따른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확대를 더 이상 허용하지 않겠다”며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강력한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지난 5월 3일 공공부문 공대위 복원을 선언한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10일부터 6월말까지 천막농성을 진행하고, 오는 6월 18일 10만 금융과 공공노동자대회, 9월말 총파업 등을 공동 결의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