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인천공항은 테러나 밀입국에 대비해 보안을 강화한다.

정부는 최근 인천공항에서 보안사고가 잇따르자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79회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그동안 부처별로 분산됐던 보안 업무를 협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보안시설 확충과 보안인력을 늘리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 사진= 뉴시스

정부는 출국 심사장 출입문을 운영이 종료된 이후 완전히 폐쇄하도록 하고 취약지역 384곳을 CCTV 집중감시 지역으로 선정해 전담 모니터 요원이 실시간으로 감시하도록 했다.

노후화된 CCTV도 지능형 영상감시 기능을 갖춘 디지털 CCTV로 전면 교체한다.

출입국 심사대를 넘어 무단 도주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심사장과 환승구역에 보안을 전담하는 보안관리 전담팀을 신설하고 모니터 요원도 늘릴 방침이다.

대테러 상황실 운영과 모니터링, 폭발물 처리 등에 대해서는 기존 보안업체 직원에서 공항공사의 정규직원이 담당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자동출입국 심사대 등 취약지역에 대한 출입국 영상정보도 실시간으로 관계기관이 공유하고, 기존 보호구역에만 배치했던 행동탐지전문요원을 일반구역에도 운영한다.

이외에 현재 항공사의 자발적 협조로 시범 시행 중인 고위험 환승객 안내도 법적 검토를 거쳐 제도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입국이 제한된 우범자의 항공기 탑승 사전차단을 위해 탑승방지 제도를 도입해 올해 9월 이후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테러 상황을 초동에 대응할 수 있도록 테러현장지휘본부에 현장 출동 기관 전체에 대한 지휘·통제권을 부여하고 테러사건대책본부장도 차관급에서 국토부 장관이 맡도록 하는 등 장관급으로 격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