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안내방송 한국어, 영어병행 필요


송도 국제도시에 입주한 외국인들이 아파트 단지 내 공지사항이나 긴급을 알리는 안내방송이 모두 한국어로만 방송되고 있어 답답해한다.

지난 2월초 웰카운티 3단지에서 갑작스런 화재경보에 이어 ‘주민들은 즉각 대피하라’는 안내 방송이 나왔다.

그러나 잠시 후 화재 감지기가 오작동해서 일어난 일이라며 대피취소방송이 다시 나왔다.

그런데 방송당시 영어 안내가 없어 아파트에 있던 외국인 입주자들은 당황해하며 영어를 할 수 있는 한국인 입주자에게 황급히 무슨 일인지를 묻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현재 웰카운티 3단지에는 송도국제학교 외국인 교사 40 가구가 입주해 있다.

경제자유구역 규정에 의해 송도국제도시의 임대 및 분양 입주가구의 10%는 외국투자회사 근무자 등이 거주할 수 있게 우선 배정되어있다.

2009년도 통계에 의하면 송도국제도시에는 약 1천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점을 고려해 송도국제도시의 경우 외국인 입주자들을 위한 공지사항이나 안내방송을 할 경우 반드시 영어를 함께 사용해야 상당수의 외국인 입주자들에게 편안하고 정확하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입주자들과의 원활한 소통도 가능할 것이란 생각이다.

외국 투자회사의 임직원들은 송도국제도시가 글로벌화 하려면 외국어 구사능력 뿐만 아니라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고 입을 모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