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코카콜라는 최근 들어 월가 전문가들의 비관적 전망을 깨고 기대 이상의 수익을 챙겼다.

지난 9일 발표된 코카콜라의 작년 4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은 10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가량 줄었으나 순이익은 12억4천만 달러로 61%나 증가했다.

지난해 전체를 통틀어 봐도 매출은 전년보다 4% 떨어졌지만 같은 기간 순이익은 3% 올랐다.

 
코카콜라는 수십 년간 제품의 용량을 키워오다 몇년 전 소용량 캔과 병 제품을 출시하고 여러 이점을 누리고 있다.

기존 제품과 소용량 제품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소형 제품의 강점이 더 뚜렷하게 드러난다.

온라인쇼핑몰 아마존을 찾아보면 기존의 12온스(약 350㎖)짜리 일반용량 캔은 12개짜리가 4.99달러에, 7.5온스(222㎖) 짜리 미니캔은 8개짜리가 2.99달러에 각각 팔리고 있다.

캔 하나당 가격은 12온스 제품이 42센트, 7.5온스는 37센트다. 하지만 1온스당으로 따지면 기존 제품은 3.5센트인데 비해 미니캔은 이보다 약 42% 비싼 5센트다.

따라서 탄산음료의 경우 용기에 드는 비용이 제품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용기를 줄여 용기가격을 절감하고 재료비도 덜 들어가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는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소형 제품은 또 탄산음료를 즐기는 사람이나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 사이에 있는 ‘중간 고객층‘을 공략하기 쉬운 편이다.

중간 고객층은 탄산음료를 마실 때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조절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양을 재가면서 마시기에 적합한 소포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07년 처음 도입된 미니캔은 이후 매년 두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상반기에는 북미 지역에서만 거의 2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