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북한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로켓) 발사에 대한 대북압박 조치로 개성공단 조업을 전면 중단한다고 10일 밝혔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 정부 세종로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이 국제 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묵과할 수 없는 도발을 했다며, 북한이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해 개성공단 조업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 YTN 뉴스화면 캡처

홍 장관은 국제사회도 유엔 안보리 등 강력한 대북 제재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한반도 평화의 당사자인 우리가 세계 어디보다 평화 파괴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하려는 국제적 노력을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과거와는 다른 차원의 조치로 조업 중단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무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정부합동대책반을 가동하고, 공단 체류 국민의 안전한 귀환과 입주기업 보상 등의 후속 조치를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개성공단 현지에는 184명의 우리 국민이 체류하고 있으며 철수 준비 인력을 제외한 모든 인원의 방북은 금지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개성공단에 대한 단전과 단수 등의 계획도 위기관리메뉴얼에 따라 검토하고 있으며, 공단 가동 중단에 따른 향후 조치는 11일부터 북측과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개성공단은 2004년 첫 조업을 시작한 이후 지난 2013년 북한의 3차 핵실험에 이은 남북의 근로자 철수 조치로 5개월 동안 조업이 중단된 것을 제외하고는 지금까지 정상 가동돼 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