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개혁의 롤 모델이자 치세의 지침서”

[뉴스엔뷰] 오늘날 중국은 ‘중국몽(中國夢)’을 외친다. 이는 곧 청나라의 최전성기였던 ‘강건성세’의 부활을 의미한다. ‘옹정황제’는 강건성세(康乾盛世)의 기틀을 다진 역사상 가장 개혁적인 황제다. 중국 최고지도부가 부패척결과 개혁의 모델로 삼고 있다.

저자 얼웨허는 “스승으로는 강희제가 최고이나 지도자로서는 옹정제가 으뜸”이라고 밝힐 정도다.

 
옹정황제는 청나라 강희제와 건륭제의 치세 한가운데에서 왕조의 기틀을 탄탄히 다지고 이어준 황제이다. 45세에 황제가 된 옹정황제는 역대 중국 황제들 중에서 가장 부지런한 황제였다. 재위 기간 13년으로, 상대적으로 선대인 강희제의 61년 치세에 비해 업적을 남기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었으나 그는 치열하게 일했고 많은 업적을 이뤄냈다.

중국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확보한 황제로 불러도 손색이 없다. 집권 초기 23만의 대군을 파병해 서장(티베트)과 위구르 지역을 평정하여 영토를 확충했다. 뿐만 아니라 그때까지 반독립상태에 있던 운남과 귀주, 청해 지역의 묘족을 귀부시켰다. 특히 소수 민족들의 토지를 내지화 하는 개토귀류를 단행함으로써 그들을 완전히 청나라의 백성으로 편입했다. 지방의 천민들을 해방시켜 양인과 차별 없는 대우를 받게 하였고, 하층민의 생활을 보장하고 치안을 유지하였다.

옹정황제는 집무실에 ‘천하가 다스려지고 다스려지지 않고는 나 하나의 책임, 이 한 몸을 위해 천하를 희생시키지는 않으리라’는 좌우명을 걸어놓고 평생 그 원칙을 지켰다. 형제와 가족에게도 비정할 정도로 냉정하게 대했지만 자신에게는 더욱 엄해 수도승처럼 금욕적인 삶을 살았다. 그의 뒤를 이은 건륭황제는 할아버지 강희대제처럼 관대한 정치로 돌아섰기에 만약 옹정황제의 개혁정치가 없었다면 청나라는 훨씬 더 빨리 무너졌을 가능성이 크다.

무엇보다 옹정황제의 단연 빛나는 업적은 붕당 정치를 분쇄하고 부정부패를 뿌리 뽑은 것이다. 등극 시 이미 궁중정치의 음모와 갈등의 속내를 속속들이 파악하고 있었던 그는 집권하자마자 황위를 놓고 경쟁했던 형제들과 부패한 관료들의 척결에 돌입한다. 때문에 옹정황제란 이름은 13년의 재위기간 중 신하들에게는 공포 그 자체였다. 후대의 역사가들이 그를 '냉면황제(冷面皇帝)’ 또는 ‘선의에 가득 찬 악의의 독재자’라고 규정한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날 14억 중국인들은 옹정황제를 역사상 가장 개혁적인 황제로 칭송하고 있다. 중국 최고지도부도 마찬가지다. 특히 시진핑 중국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공공연히 개혁의 롤모델이자 치세의 지침서라고 밝힐 정도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