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저축은행 피해자 지원 특별법' 논란과 관련, "MB정부가 한 맺힌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15일 영등포 당사 인근 모 식당에서 기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저축은행 사태의 핵심은 정부의 정책 잘못이고 부실감독으로 빚어진 것으로 2008년 11월 이후 저축은행 프로젝트 파이낸싱(PF)대출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들어가지 않았나. 거기서 나온 결과를 보고 구조조정을 했어야 했다"라며 "MB정부 실세들의 압력과 로비 때문에 3년 동안 지연됐으며 너무나 부실하게 관리해 피해자 수도 늘었지만 피해액수도 엄청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와 여당이 책임을 져야 하는 문제를 국회에 떠 넘기고 있다"라며 "여당은 법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정부는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한다. 당정협의를 통해 일치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영입문제와 관련, "적절한 시점에 만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만날 예정이나 지금은 여러가지를 고려해 안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여성 15% 지역구 의무공천' 규정에 대해 "여성 정치세력들을 확대하는 건 개혁의 일환이다. 여성이기 때문에 특혜를 주거나 후보 경쟁력에서 남성들과 완전히 다르게 평가하진 않는다"라며 "경쟁력 있는 여성들을 많이 발탁해 공천에서 이기게 하는 제도를 마련해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선거때라 보니 너무 예민하게 생각해 '여성들을 다 전략공천 해주는 것 아니냐', '성전환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오는데, 이건 과도한 생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