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당무감사원은 노영민 의원의 ‘시집 강매’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조사에 착수했다고 2일 밝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노 의원은 의원사무실에 카드단말기를 설치하고 피감기관에 자신의 시집을 판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에 대해 지난 달 30일 노 의원실은 "일부 피감기관에서 관행적 수준의 도서구입을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오해의 소지가 있겠다 싶어 피감기관의 책구입대금을 모두 반환하라고 지시했고 벌써 오래전에 반환조치가 완료되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지난 1일 논란이 확산되자 노 의원은 당무감사원에 직접 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 사진=뉴시스

당무감사원은 "어제(1일) 사실관계 확인 조사에 착수했다. 당무감사원장은 노 의원의 조사 자청 및 제기된 의혹 등을 고려해 곧장 사실관계 확인 조사에 착수할 것을 지시했다"며 "당무감사원은 사실관계 확인조사에 근거해 당무감사원 전원회의에서 감찰실시 여부를 의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표가 노 의원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요청한 것도 당무감사원 회의에 함께 보고될 예정이다.

앞서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노 의원의 의혹에 대해 "오늘 최고위에서 당무감사원이 엄정하게 감사할 것을 지시했다"며 "그 감사결과에 따라 엄정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노 의원은 이날 오후 ‘시집 강매’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 성명을 내고 산업통상자원위원장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노 의원은 "이번 저의 출판기념회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으로부터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국민 여러분께 사죄 드린다"며 "누구보다 철저해야 할 국회의원으로서 사려 깊게 행동하지 못한 점 거듭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을 반성한다"며 "책임을 지고 산업통상자원위원장직을 사퇴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향후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 여러분의 마음을 가장 우선적으로 헤아려 행동할 것을 다짐하고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