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동양경제]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과 투기자본감시센터는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앞에서 한화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인 한화를 상장폐지 대상에서 제외시킨데 대해 '대마불사 재벌특혜, 시장감시 방치하는 한국거래소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대마불사 재벌특혜"라며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한국거래소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사진 뉴스1


이날 박진수 사무금융노조위원장은 "지난 5일이 휴일이었는데 한국거래소가 언제 어떤 경로로 한화에 대한 상장폐지 실질심사를 한 것인가"라며 "김승연 한화 회장을 봐주기 위한 커넥션이 있는 게 아니냐"고 질타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저축은행 사태때는 저축은행 고객이 모든 피해를 고스란히 부담해야 했다.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었다”며 “지금은 한화 투자자를 보호하겠다는 명목으로 한화에 특혜를 주고 있다. 저축은행 투자자들은 투자자가 아니냐”고 토로했다.


이어 “노동자에겐 쇠망치를 휘두르면서 재벌엔 갖가지 명목으로 특혜를 주는 게 우리 사회”라며 “재벌은 아무런 죄의식도 없다. '유전무죄 무전유죄'인 게 우리 사회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국회에서 거래소 관련규정을 입법화할 수 있게 청원하고, 거래소 회의록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로 국민들에게 자세한 내용을 알려 나갈 것과 김봉수 거래소 이사장을 면담해 이번 사태를 원칙적으로 처리할 것을 촉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에 대해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폐지 실질심사 결과)한화의 경우 현금 유출 혐의가 없는 횡령이었다”며 “국민의 법감정에 대해선 다른기관에서 처리할 부분이고, 한국거래소는 징벌적 제재를 가할 권한이 있는 게 아니라 기업의 영속성을 담보할 수 있느냐의 문제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래정지예고는 금요일 오후에 있었으며, (이틀간의 휴일로 거래가 없었으나)실제적 거래정지가 이루어진 것으로 시장의 안정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긴급하게 실질심사가)결과를 내놨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