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황교안 국무총리가 요양병원 안전문제에 대해 "앞으로 모든 요양병원 시설에 자동식 소화설비 설치를 의무화하고, 의사와 시설관리 인력을 보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참노인전문병원을 방문해 노인요양서비스 및 방화·피난대책 관리실태를 점검하며 "요양병원의 안전강화를 위해 올해 의료법 시행규칙 등 관련법령을 개정한 바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 사진=뉴시스

이번 요양병원 방문은 지난해 5월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한 장성 요양병원 화재 이후 요양병원 안전관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높은 점을 감안, 동절기를 앞두고 화재취약현장을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황 총리는 취임 이후 야영장, 건설공사장, 학교, 대규모 놀이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현장안전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황 총리는 이날 어르신들의 병실을 직접 방문해 위로하고 화재대비시설, 피난대피로를 점검, 옥내 소화전 시연도 참관했다. 또 의료서비스의 현장에도 들러 관계자를 격려했다.

황 총리는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른 고령화와 부모부양 문화의 변화로 노인요양시설의 확대는 사회적 추세가 되고 있다"며 "정부는 어르신들의 평안한 노후요양을 위해 요양병원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시켜 나가는 한편 병원의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요양병원 평가인증시 의료서비스 수준은 물론 소방 등 안전항목을 포함하는 등 평가인증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황 총리는 "최근 안동 노인요양시설 화재 당시 병원직원들이 어르신들을 이불에 싸서 안전하게 대피시킨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병원 관계자의 사명감과 평소의 훈련, 화재 발생시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