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중·고교 역사교과서를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하기로 확정했다.

교육부는 3일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 행정예고를 확정 고시했다.

이에 따라 2017학년도부터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에서 국정으로 전환된다. 고등학교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과목은 검정발행을 유지한다.

   
▲ 사진=뉴시스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달 중순까지 교과서 집필진 및 교과용 도서 편찬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 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집필진은 20∼40명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이며 공모와 위촉 방식을 병행해 구성된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고시를 통해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과용도서 765책을 국정·검정·인정도서로 구분했다.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수학, 과학, 영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신설 교과목인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은 검정도서로 발행된다.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는 실무 중심의 전문교과 472책을 인정도서로 구분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12일 역사교과서 국정 전환을 행정예고한 뒤 지난 2일까지 의견수렴을 해왔다.

교육부는 행정예고 기간에 제출된 의견을 검토해 행정절차법 제47조 및 동법시행령 제24조의4에 따라 처리 결과 및 이유를 교육부 홈페이지에 공표할 예정이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새로운 역사 교과서는 국민을 통합하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역사 교육의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교과서 집필에 적극 참여하도록 해 대한민국의 미래 인재가 양질의 균형 잡힌 교과서로 배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국정교과서 친일·독재 미화 논란에 대해서도 "우리 사회의 성숙도를 고려할 때 그런 교과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며 "올바른 역사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일은 결단코 있을 수 없다"고 일축했다.

국정교과서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일제의 수탈과 그에 항거한 독립운동사에 대해 충실히 기술할 것"이라며 "민주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겪어낸 성과와 한계를 왜곡없이, 객관적으로 당당하게 서술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