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은 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사흘 앞두고 고시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철회하고 경제, 민생살리기에 매진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온 국민이 똘똘뭉쳐 경제살리기에 전념해도 우리 경제가 살아날까 말까인데 정부는 경제는 뒷전이고 국민을 상대로 역사전쟁 벌이고 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대한 국민 의견수렴이 요식행위가 아니라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의견을 존중해 달라"고 덧붙였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이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역사왜곡교과서반대' 문구의 손팻말을 들고 있다./사진= 뉴시스

주승용 최고위원은 "역사교과서는 바꿀 수 있어도 대한민국 역사가 바뀌는 일은 아니다. (여당은) 당장 고시를 철회하라"며 "여당은 역사 바로 세우기가 아니라 통치전략으로 (국정화를) 접근하고 있다. 국민을 볼모로 선거에서 이기는 역사를 만들고 싶어한다"고 꼬집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여당이) 확정 고시를 해서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이겠다는 생각인데, 이는 천만의 말씀"이라며 "박근혜 대통령 스스로 역사 왜곡과 친일미화 의지가 정말 없다면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국정화 고시 강행을 즉각 철회하고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면적인 태도 변화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정부 여당은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지난 주말 한 여론조사에서 국정화 찬성이 36%, 반대가 49%였다. 거의 모든 지역에서 찬성보다 반대 여론이 더 높다"며 "정부 여당은 의견수렴 절차를 요식화 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국민의 목소리를 존중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교육부의 고시 하나로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 하겠다는 박근혜 정부다. 고시 하나로 국민의 창의성,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적 가치, 자유민주주의를 국민들로부터 빼앗겠다는 것"이라며 "국정화에 대한 의견접수 기간 동안의 국민여론은 한 마디로 국정화 반대다"고 국정화 철회를 요구했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지난 달 13일부터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100만 서명운동 및 교육부를 대상으로 ‘10만 의견 개진 운동’울 전개해 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