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민안전처 박인용 장관은 제한급수 실시 등 가뭄상황이 심해지는 충남지역을 21일 방문해 가뭄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현장상황을 점검했다.

박 장관은 이날 충남 소재 예당저수지를 방문하고 인근 면사무소에서 충청남도지사와 충남지역 시장·군수 9명, 주민대표 2명, 수자원·농어촌공사 사장과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등 관계 중앙부처 관계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이 같이 결정했다.

▲ 국민안전처 박인용 장관이 21일 오후 충남 예산군 예당저수지를 방문해 가뭄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국민안전처

충남지역의 올해 누적 강수량은 548.7㎜로 평년 대비 44%에 불과하고, 전국(62%)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이다. 보령댐 저수율은 21.5%, 저수지 저수율은 32%에 불과해 댐 38%, 저수지 45% 등 전국 평균에 비해서도 낮아 제한급수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안전처는 용수대책이 시급한 충남도에 재난안전특별교부세 30억원을 지원하여 용수개발 등 긴급대책에 활용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저수지 준설사업 등 현재 추진 중인 가뭄대책사업을 연내 마무리하고, 저수지에 양수저류 등을 통해 내년 영농에 대비한 용수 확보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제한급수 확대에 대비해 수도시설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진단을 연말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보령댐 도수로 공사를 내년 2월까지 마무리하고 댐 용수 비축을 강화해 우기가 돌아올 때까지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시행할 방침이다.

박 장관은 "지난 12일부터 가뭄이 해소될 때까지 운영할 '가뭄대비 관계부처 합동 T/F'를 통해 기관별 가뭄대책 추진상황을 매주 점검하는 등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