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당정은 27일 2016년도 예산안에 대해 당정협의에 들어갔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 등 예결위원 등과 예산협의를 한 자리에서 "복지 지출의 낭비를 줄이고 SOC(사회간접자본)는 공공, 민간 투자를 포함해 전체 규모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반복적인 세입결손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내년도 경제성장률과 세수 부분은 보수적으로 전망하겠다고 전했다.

▲ 사진= 뉴시스

최 부총리는 "DMZ(비무장지대) 접경지역 전투력과 대잠수함전력을 강화하는 등 북한의 추가 도발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국방비 투자를 증액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남북) 관계 개선에 대비해 경원선 복원사업, DMZ 세계생태평화공원 등 교류협력사업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청년 일자리 예산을 대폭 확대해 청년에게 희망을 주고 우리 경제의 재도약과 서민생활을 든든히 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실업급여, 임금피크제 확대 등 고용안전망을 확충해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경제 재도약을 위해 창조경제 밸리를 조기 조성하고.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통해 창업중소기업을 사업 전단계에 걸쳐 맞춤형 원스톱으로 지원할 것"이라며 "문화창조 융합벨트를 중심으로 우리문화의 저력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는 데도 역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초생활보장 확대 등 저소득층의 소득기반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교육, 주거, 의료서비스를 통해 서민중산층의 복지 체감도를 개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