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황교안 국무총리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에 대해 사실상 종식을 선언했다. 지난 5월 20일 첫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69일 만이다.

   
▲ 사진=뉴시스

황 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를 열고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 해제됐고, 23일간 새 환자가 전혀 없었다”며 “여러 상황을 종합해볼 때 국민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황 총리는 “이번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불안과 불편을 끼쳐 드린데 대해 총리로서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면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조금의 불안감도 없이 경제활동, 문화·여가 활동, 학교생활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그는 “이번 사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종감염병 방역체계를 확실히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감염병 유입차단, 현장 대응시스템 강화, 음압병실 등 시설 보강, 전문가 양성, 병원문화 개선 등 완성도 높은 대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공식적인 메르스 사태 종식 선언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 기준에 따라 현재 치료 중인 마지막 환자의 완치 판정 후 28일이 지나야 하므로 다음 달 하순 이 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