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가정보원의 불법 해킹프로그램 도·감청 의혹과 관련 “국정원이 해킹프로그램을 구입한 것 자체는 불법이 아니다”라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불법으로 이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것”이라며 "다만 국정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것 자체를 문제 삼기는 어렵고, 나중에 불법 사실이 확인되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황 총리는 오늘 국회 예산결산특위 전체회의에서 국가정보원의 휴대폰 해킹 프로그램 해외구입과 관련해 “국가기관이 불법도청이나 감청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황 총리는 또 국정원이 '맛집 블로그' 등에 감청코드를 심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일들이 있었는지 아직 확인되지 않았으며 국정원장이 대북대응과 연구목적으로 사들였다는 부분도 아직 확인된 내용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황 총리는 이어 해킹 프로그램 구입을 중개한 것으로 알려진 나나테크 수사에 대해서는 지금 보도되는 내용을 잘 살펴보고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수사기관이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 그쪽에서 판단해 처리하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은 “국정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에 따른 스마트폰과 컴퓨터 불법 도·감청 의혹에 대해 수사에 착수할 필요성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