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통령 거부권이 행사된 국회법 개정안이 다음달 6일 재의에 부쳐질 예정인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은 30일 새누리당의 표결 참여를 강하게 요구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날 발표문을 통해 "다음달 6일 본회의에서는 국회법 개정안 재의의 건을 우선 처리하고, 인사안건 2건(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및 산업통상자원위원장 선거의 건)과 본회의에 부의된 법률안 전체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정의화 국회의장 /사진= 뉴시스

이어 "헌법에 따라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켜야 하고, 또 여야가 원만히 대화하고 타협하길 원했지만 국회 일정이 파행을 겪고 있다"고 개정안 재의 이유를 설명했다.

새누리당은 본회의에는 참여하되, 국회법 개정안 재의 표결에는 불참키로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국회의원들이 찬성해서 통과된 법안이 재의 요구돼 다시 돌아오면 거기에 참여해 가부 표결을 하는 것이 국회의원의 책무이자 당연한 의무"라며 "다른 선택이 있을 수 없다"고 압박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다면 여당으로서도, 공당으로서도 비겁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종걸 원내대표도 "국회법 개정안은 국회의장의 뜻이 담긴 중재안이었다. 모처럼 정부와 국회 간 역할분담을 대부분의 국회의원들이 찬성해서 만든 안"이라며 "그것이 포기되는 날에는 그동안의 노력들이 역사 속에 잠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