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3일 여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노무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했다.

김 대표는 이날 언론에 예고한대로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도식에 참석했지만 노 전 대통령의 장남 노건호씨로부터 면전에서 직격탄을 맞고 추모객으로부터 물세례까지 맞았다.

노건호씨는 이날 유족 인사말에서 김 대표가 지난 대선 당시 노 대통령의 NLL(서해 북방한계선) 포기를 주장하며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한 것을 겨냥, "진정 대인배 풍모"라고 비꼬아 말했다.

▲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김무성과 노건호 /사진= 뉴시스

노씨는 "(노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며, 피토하듯 정상회담록을 읽으신 모습이 선한데 기밀문서 뜯어내고 그러고도 모자라 선거에 이기려고 댓글 달아 종북몰이 해대다가 아무 말 없이 (추도식 참석 사실을) 언론에 뿌리고 불쑥 나타나시니 진정 대인배 풍모를 보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는 "혹시 내년 총선에는 노무현 타령, 종북 타령 안 하시려나 기대가 생기지만, 뭐가 뭐를 끊겠나 싶고, 본인도 그 동안의 사건에 처벌받고 반성한 적도 없으니 그저 헛꿈이 아닌가 싶다"면서 "오해하지 마시라. 사과, 반성 그런 것 필요 없다. 제발 나라 생각 좀 하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가의 최고 기밀인 정상회담록까지 선거용으로 뿌리고, 권력으로 소수파를 말살했다"며 "국민을 지역과 이념으로 나누고, 권력과 사익만 챙기면 이 엄중한 시기에 강대국 사이에 한국의 미래는 어찌 하시려 하느냐"고 꼬집은 뒤 "정치를 대국적으로 하라"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노 대통령 묘역에 헌화하는 자리에서도 한 추모객으로부터 물세례를 맞았지만 어떤 대응도 하지 않은 채 행사장을 빠져 나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