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11일 정청래 최고위원의 '막말'로 내홍에 휩싸인 것을 두고 “국민과 당원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당을 대표해 사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로) 국민과 당원들께 큰 실망과 허탈감을 드렸다" 밝혔다.

주승용 최고위원과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주 최고위원은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친노패권 정치'를 지적하는 자신에게 정 최고위원이 "사퇴할 것처럼 해놓고 공갈치는 게 더 문제"라고 공격하자 "공개석상에서 이렇게 말하는 것은 치욕적"이라며 사퇴를 선언하고 회의장을 박차고 나간 뒤 칩거에 들어갔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사진= 뉴시스

이에 문 대표는 "우리는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는데 우리 자신이 국민에게 신뢰와 희망을 드리지 못한다면 무슨 자격으로 비판하겠나"라며 "우리 스스로 부끄럽게 여기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최고위원을 향해 "최고위원이 회의에 참석하고 역할을 다 하는 것은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선당후사 마음으로 당을 먼저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정 최고위원에 대해서도 "회의의 모두발언은 개인적인 발언이 아니다. 당을 대표해서 국민들께 드리는 말"이라며 "당 입장에 서서 더 공감 받을 수 있는 언어와 정제된 톤으로 발언해 주길 각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전당대회 이후 (계파 청산)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는 듯 했지만 재보선 이후 되돌아 간 것이 현실"이라며 "그러나 실망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문재인은 친노수장'이라는 말이 없어질 대까지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주 최고위원은 지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를 선언한 뒤 지역구인 여수에 칩거하고 있으며, 정 최고위원은 문 대표 등 지도부의 사과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응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