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한국과 일본 외교장관이 21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당국간 협의를 독려키로 했다. 일본 자위대 활동을 확대하는 내용의 일본 국내법 개정 절차에 관해선 소통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대신과 오전 11시30분부터 약 1시간30분동안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갖고 양국관계, 북한 문제, 지역·국제현안을 논의했다.

기시다 외무대신의 방한은 2012년 12월 취임 후 처음이다. 특히 이번 회담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인 올해 양 장관간 개최되는 첫 회담이기도 했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1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외교장관회담 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에게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양 장관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양국간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 장관은 과거사 핵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국장급)협의의 진전을 독려키로 했다.

양 장관은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기념하는 양국 정부 주도 행사로 기념 리셉션, 공동 학술회의, 한·일 축제한마당 등을 추진키로 했다. 한·일 젊은 외교관 교류 사업을 올해부터 상호파견 형식으로 확대 실시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윤 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일본의 방위안보 법제 개편 논의와 관련, "평화헌법의 정신을 견지하면서 투명하게 (논의가)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대신은 "일본 정부는 투명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방위안보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한·일 안보정책협의회(국장급 2+2 외교안보대화) 개최를 포함해 양 외교·국방당국간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 나가자"고 답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 장관은 북한의 핵과 탄도 미사일에 우려를 표명하면서 북핵·미사일 문제 관련 한·일, 한·미·일간 공조를 유지하자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양 장관은 다음달 27일 뉴욕에서 열리는 NPT(핵확산금지조약) 평가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협력키로 했다.

양 장관은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개최를 계기로 3국 협력을 복원하고 가능한 한 조속한 시일 안에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양 장관은 이날 회담에 앞서 선물을 교환했다.

기시다 외무대신은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이란 문양이 새겨진 히로시마산 주걱과 공식 발행 전인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우표를 윤 장관에게 건넸다. 이에 윤 장관은 은으로 된 연필 모양 문진(文鎭)을 기시다 외무대신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