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통영함 납품 비리에 연루된 황기철(58) 전 해군참모총장이 검찰에서 18시간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지난 17일 오전 9시16분께 황 전 총장을 소환해 18일 오전 3시17분께까지 총 18시간에 걸쳐 조사했다.

황 전 총장은 조사를 마치고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고만 답했다.

▲ 2009년 통영함 계약 당시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으로 재직하며 수중음파탐지기 등 성능 평가서를 제대로 검토하지 않는 등 업무를 소홀히 해 통영함의 부실을 초래한 혐의를 받고 있는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이 18일 새벽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조사를 마친 후 귀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검찰 조사에서 황 전 총장은 허위공문서 작성 지시, 공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 전 총장은 2009년 통영함 사업 핵심 책임자인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으로 재직하며 수중음파탐지기 등 성능 평가서에서 조작된 서류에 결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합수단은 방위사업청 소속 오모(57·구속기소) 전 대령 등이 특정 업체에 유리하도록 조작한 방위사업청 공문서를 황 전 총장이 결재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감사원이 지난 5~7월 감사를 벌인 결과 통영함의 음파탐지기 성능이 1970년대 부품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합수단은 전날 황 전 총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합수단은 황 전 총장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허위공문서 작성·행사와 배임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방침이다.

황 전 총장을 다시 소환 조사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