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13일 수백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30분께 인천 연수구 송도동 포스코건설 본사와 임직원 자택 등 3~4곳에 검사와 수사관 40여명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서류 등을 확보했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건설현장에서 하도급업체에 지급하는 공사대금을 과다 계상해 차액을 빼돌리는 수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받고 있다.

▲ 검찰,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본사 압수수색/사진=뉴시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에서 하노이 4개, 호찌민 1개 등 7개의 대규모 건설공사와 10여개 중소 규모의 공사를 진행했다.

포스코건설은 하도급 계약 과정에서 조성한 비자금으로 2009∼2012년 기간 동안 베트남 현지 발주처에 리베이트로 지급하거나 일부 임직원이 사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자체감사에서 이 같은 비위사실을 적발하고 관련 임직원 2~3명을 보직해임·전보하는 등 징계조치했다.

검찰은 우선 포스코건설의 업무상 횡령 혐의에 중점을 두고 베트남뿐만 아니라 다른 해외 사업장 전반으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외에도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과 인도에 진출했고 또 멕시코, 브라질, 칠레, 페루, 엘살바도르, 베네수엘라 등 남미 지역에서도 활발한 해외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 검찰,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 본사 압수수색/사진=뉴시스

앞으로 수사상황에 따라서는 포스코건설의 해외 공사대금 횡령 액수나 국내외 비자금 규모가 늘어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검찰은 또 해외에서 횡령한 공사대금 중 일부가 국내로 유입돼 그룹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비자금을 조성하거나 정관계 로비자금으로 썼을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 시절 포스코플랜텍이 성진지오텍을 고가에 인수합병하는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한 의혹도 제기하고 있어 수사가 전방위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국세청이 탈세 혐의 등으로 고발한 포스코P&S 사건도 수사 대상이다.

한편 이날 검찰은 별도로 포스코건설에 대해 수사중인 경찰로부터 수사기록과 관련 첩보·자료 등을 넘겨받아 병합하기로 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임직원들을 차례로 소환해 정확한 리베이트 규모와 비자금 액수, 사용처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베트남에서 건설공사를 하며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빼돌린 혐의(업무상 횡령)로 포스코건설 박모(52) 전 동남아 사업단장을 지난달 28일 불구속 입건하고, 범행을 공모한 이모(60) 하도급 업체 대표 등 관계자들을 수사해왔다.

경찰은 지난해 12월 자체적으로 입수한 첩보를 토대로 내사에 착수, 박 전 단장이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앞으로 포스코 비리와 관련된 첩보나 자료 등은 모두 특수2부로 이첩해 수사 창구를 일원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