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재계에 적정 수준의 임금인상을 통해 소비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주문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5단체장을 만나 "가급적 적정 수준의 임금 인상을 통해 소비가 회복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며 "경제계가 경제살리기에 적극 협력해달라"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특히 대기업은 당장 임금인상이 어렵다면 협력업체에 대한 적정 대가 지급 등을 통해 자금이 중소 협력업체에도 흘러 들어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 경제장관-경제5단체장 간담회/사진=뉴시스

그는 "우리 경제가 지표상으로는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구조적 문제 등으로 회복 모멘텀이 확산되지 않고 있다"며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올해 노동·금융·공공·교육 등 핵심분야의 체질개선에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눈앞의 이익 추구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글로벌 경제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구조개혁은 시대적 소명"이라며 "3월까지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위해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지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제고하고 금융업의 보신주의를 타파하며 공공기관 정상화, 공무원 연금개혁을 과감히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 부총리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이를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더 이상 지체하면 지체할수록 청년, 그리고 미래세대들의 고통은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재계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 모두발언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사진=뉴시스

이에 대해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최저임금 인상 문제는 경제구조와 소득구조를 고려해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현실적으로 부작용을 없앨 수 있는 정부의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등 단체장들은 주요국이 법인세를 인하하거나 동결하는 추세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경제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혁에 박차를 가해줄 것을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무엇보다 청년 취업을 위해 힘써달라”면서 30조원 규모의 기업투자촉진 프로그램의 적극 활용,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을 계기로 한 외국인 투자 유치, 민간투자사업 적극 참여 등을 재계에 주문했다.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관련해서는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경제계에서도 양보하고 고통을 분담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경제 5단체장들은 구조개혁과 경제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올해 경제정책방안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