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종북 콘서트' 논란과 관련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황선(41·여) 희망정치연구포럼 대표가 14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윤강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사안이 중대하고 재범 위험성이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 '종북 콘서트' 논란 황선 구속/사진=뉴시스

경찰과 검찰에 따르면 황 대표는 지난해 11월 토크 콘서트에서 북한 체제를 미화하고 이적단체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의 간부로 활동하면서 주한미군 철수와 반통일세력 척결을 주장하는 등 인터넷 방송인 '주권방송'에서 북한 노동신문 논설을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북한에서 출간한 '고난 속에서도 웃음은 넘쳐'라는 저서와 블로그 등에 '김일성 주석의 업적' 등의 이적 표현물을 보관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황 씨가 진행한 콘서트에서 상영한 “평양으로 오라”라는 내용의 노래를 직접 틀기도 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보안수사대는 황 대표가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만큼 보강수사를 거쳐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계획이다.

앞서 황 대표는 지난달 29일 경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됐으나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경은 오랜 기간 내사를 거쳐 황 대표의 북한체제 찬양·고무, 이적표현물 소지 등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지난 8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