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민안전처 주재로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를 대비한 관계부처 합동 훈련이 실시된다.

안전처는 원전 공격에 대비해 26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해대책본부 상황실에서 긴급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취지다.

안전처는 원전 사이버 해킹 공격으로 인해 방사선 누출사고와 같은 대형 복합재난으로 확산될 경우에 대비해 신속한 주민보호조치, 사태확산 방지를 위한 점검을 하게 된다.

▲ 한국수력원자력이 22일 4개 원전본부에서 대대적인 '사이버공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한 가운데 경북 경주시 월성원자력본부에서 직원이 발전소 상태를 나타내는 제어반을 살펴보고 있다./사진=한국수력원자력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 경찰청, 기상청 등 관계부처의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방사능 누출과 같은 복합재난에 대비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안전처는 이번 훈련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원전안전분야 위기관리 매뉴얼'을 보완하는 등 개선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방사능 누출 사고가 날 경우 안전처는 주민 보호조치 및 구조·구급 활동을 하게 되고 원안위는 중앙방사능 대책본부 및 현장방사능 지휘센터를 운영하게 된다.

산업부는 전력수급 지원, 시설복구 지원을 맡고 경찰청은 주민보호 조치 지원 및 지휘통제를 한다.

기상청은 기류분석 및 방사능물질 이동경로 분석을 담당한다.

이날 훈련에서는 국민안전처는 주민 보호조치 및 구조·구급, 산업부는 전력수급·시설복구 지원, 원안위는 중앙방사능 대책본부 및 현장방사능 지휘센터 운영, 경찰청은 주민보호 조치 지원 및 지휘통제, 기상청은 기류분석 및 방사능 물질 이동경로 분석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