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가 세월호의 실종자 수중수색을 종료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정부가 지난 4월16일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210일만에 실종자 수색작업 종료를 공식 선언했다.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발표한 담화문에는 세월호 수색 작업 중단 및 선체 인양을 실종자 가족에게 요청하는 방향으로 정부 입장이 정리됐다.

이 장관은 "정부는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거쳐 오늘(11일) 부로 수중수색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며 "마지막 한 분까지 찾아 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채, 현 수색작업을 종료하게 되어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수색작업 중단 이유에 대해 "(세월호 참사 이후)7개월에 가까운 기간 동안 선체 내 격실 붕괴 등 수색여건이 너무 위험한 상황에 이르렀다"며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해상 여건까지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지금과 같은 수색작업을 무리하게 계속하다가는 자칫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월호 실종자 수중수색 종료 대국민 발표를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수색중단 여부를 두고 가족들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지만 전 가족구성원이 정부의 결정을 받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이날 "결코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수중수색의 종료 요청을 '전 가족이' 해주셨습니다"라며 가족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잠수사들의 수색여건이 악화되면서 잠수사들의 안전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가족들은 인양을 강력히 원하고 있어 인양을 전제로 한 조건부 중단을 제안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종자 가족들은 이날 오전 11시 진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세월호 선체 인양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실종자 가족들은 선체 인양을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정부는 아직 인양여부를 검토중이다. 선체 상태 등 기술적 검토와 가족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선체에 봉인 조치를 취한 후, 그 동안 병행해 왔던 유실방지를 위한 수색활동도 마무리하기로 했다. 다만 사고수습을 위해 설치된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현장을 정리하기 위해 당분간 축소 운영하다가 해체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앞으로 인양 등 선체처리에 관해서는 해역 여건, 선체상태 등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실종자 가족, 전문가 등의 의견 수렴 및 공론화 과정을 거쳐 적절한 시점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11일 현재 세월호 사망자는 295명이다. 희생자 9명은 아직까지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는 4월16일 오전 8시48분께 전남 진도군 조도면 부근 해상에서 인천발 제주로 가는 연안여객선 세월호가 침몰되면서 발생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