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의원은 16일 한국투자공사(KIC)가 미국 메릴린치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2008년 1월 KIC가 미국 메릴린치에 약 2조원을 투자해 1조원의 손실을 봤다면서 "이명박 정권의 권력형 비리"라며 감사 관계자 증언과 관련 문건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2010년 KIC의 부실투자가 문제가 돼 감사원이 감사를 했는데 운영위원회 부분과 강만수 인수위원에게 보고한 내용이 포함된 1차 감사보고서가 기재부의 압력에 의해 폐기되고 2차보고서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당시 KIC 운영위원회는 이 투자에 부정적이었는데 재경부(당시 기재부) 조인강 금융정책심의관에 의해 정회됐고 15분 뒤 속개돼 전격적으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 답변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사진=뉴시스

이어 박 의원은 당시 부실투자를 주도한 인사들이 승승장구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강만수 인수위원은 MB정부 초대 기재부 장관이 됐고, 홍석주 사장은 제일모직 사외이사, 박제용 등기이사는 외환은행 수석부행장, 조인강 심의관은 세계은행 대리이사로 이동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감사원은 운영위에서 15분간 정회한 뒤 속개해서 투자결정을 한 것을 다 알고도 봐줬다며 MB정권의 권력형 비리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2007년 메릴린치 PCG라는 핵심 계열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 전종화씨가 대표로 있는 주식회사 비젤에 수백억원을 투자했다"며 "비젤은 메릴린치로부터 투자를 받고 2년만인 2009년 부도처리됐다"고 밝혔다.

또 "MB의 집사로 불리던 김백준 총무비서관의 아들 김영찬씨는 (KIC의) 전격적 투자 결정이 있은 뒤 메릴린치의 서울지점장으로 영입됐다"며 "당시 외국계 투자은행들 사이에서는 이 일에 김백준이 관여돼 있다는 소문이 무성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최경환 경제부총리도 2008년 국정감사에서 KIC가 메릴린치에 2조원을 집중 투자해 1조원의 원금 손실을 낸 것을 지적했다. 그런데 박근혜 정권이 들어선지 2년이 지났는데 전혀 점검할 의지가 없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에 최 부총리는 "(감사 결과는) 당시 그런 문제에 대해 여러 기재위원들이 지적을 해 2010년 감사원이 7개월에 걸쳐 집중 감사를 해서 내린 결론"이라며 "그 이상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