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오는 30일로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활동기간이 종료된다. 특위가 결국 청문회도 열지 못하고 성과없이 끝나는 것이다.

국조 특위는 여야가 지난 4월16일 발생한 세월호의 침몰 사고와 관련, 원인과 대응체계 부실 등의 진상규명을 위해 지난 5월15일 국조 특위를 설치키로 합의하고 5월29일 첫 전체회의를 열며 시작됐다.

 

특위는 6월30일부터 7월11일까지 2주간 22개 기관에 대해 기관보고를 진행했으나, 청문회 개최와 관련 증인채택 및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이견을 보이며 표류해 결국 청문회를 열지 못한 채 끝나게 됐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누리당 세월호 국조특위 성과와 향후과제 토론회'를 갖고 보고서를 통해 "활동기간 내에 야당의 억지 주장 등으로 인해 청문회를 개최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국조 특위 조원진 간사는 "국조 특위를 특별법 쟁점과 분리해서 하는 게 맞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도 새누리당 국조 특위는 청문회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청문회를 특별법과 분리해서 하는 방안을 빨리 마련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갖고 국조 특위를 마무리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며 "국조 특위는 세월호 특별법 진상조사위, 국감을 통한 조사, 특검을 통한 재조사의 단계에서의 첫 시발점"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런 국조 특위의 발목을 너무 잡고 있는 것은 앞으로 진행해야 할 단계에 있어서 옳지 않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며 “야당에서도 같은 입장을 견지해서 1차 마무리하는 게 좋겠다."고 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국조 특위 의원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차 세월호 국정조사 개최를 촉구했다.

국조 특위 김현미 간사는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라며 "세월호참사의 책임을 선장과 선주, 해경 등 현장의 실무자들의 잘못으로만 국한시킴으로써, 총체적인 국가 컨트럴타워 붕괴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덮어주는 '반쪽 청문회', '방탄 청문회', '먹튀 청문회'가 됐다"고 말했다.

김 간사는 이어 "성역 없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조속히 2차 세월호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공적자금 국정조사도 2번 이뤄진 전례가 있다”며 “청문회 증인채택은 여야 대표가 합의하고 바로 2차 국정조사 실시 문제를 본회의에서 의결하면 바로 청문회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심재철 위원장은 이날 “세월호 국조 특위가 처음에는 힘차게 출발 했지만 기관보고를 마치고 일반증인 문제로 부딪쳐서 열리지 못했다”며 “부득불 이번 주까지 해서 마무리를 할 수 밖에 없게 됐다”고 말해 국조 특위 기간을 연장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