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금융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총파업 진군대회를 열고 “관치금융으로 망가진 금융산업을 바로 잡겠다”며 "9.3 총파업 투쟁을 통해 관치금융 철폐를 반드시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 사진=박윤정 기자

김문호 금융노조위원장은이 자리에서 "관치금융으로 금융산업 안정성이 훼손되고 고용안정이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는 민간은행에까지 전문성이 결여된 낙하산 인사를 내려보내 금융기관들을 입맛대로 주물러 왔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낙하산 금융기관장들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조직의 장기적 성장보다는 정부의 무분별한 각종 정책에 동원돼 잠재적 부실을 키웠다"며 “국가적 재난이라 할 수 있는 개인정보 유출사태가 터져도 책임지겠다는 관료나 최고경영진이 없었다”고 비난했다.

▲ 사진=박윤정 기자

금융노조는 정부의 관치금융으로 ▲KB금융 부실징계 ▲하나금융 노사정합의 위반 및 외환은행 조기통합 시도 ▲외국계 은행의 국부유출 등의 모럴헤저드가 발생했다는 주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26일 전체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율 86%, 찬성률 90%로 총파업투쟁이 가결됐다”며 "9월3일 총파업에 37개 지부, 10만 조합원이 총집결해 관치금융을 척결하자"고 전했다.

▲ 사진=박윤정 기자

금융노조는 ▲외환은행 독립경영 노사정합의 준수 ▲낙하산 인사 척결 및 관치금융 재발방지 대책 수립 ▲단기 실적주의 및 성과주의 문화 개선제도 마련 ▲외국계 금융기관의 국부유출 등 불법행위를 철저히 감독할 것 등 9가지의 요구사항을 밝혔다.

한편 이번 총파업은 지난 2000년 이후 14년 만의 파업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