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휴가중에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된 육군 28사단 소속 관심병사 2명의 시신이 12일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에 안치됐다.

군 당국과 서울 동작경찰서에 따르면 11일 오후 10시30분께 동작구 한 아파트에서 28사단 이모(23) 상병과 이모(21) 상병이 숨진 채 발견됐다.

휴가를 나온 이들은 발견 당시 사복차림이었으며, 빨래 건조대 고정대 양쪽에 목을 매 숨진 것을 이(23) 상병의 누나가 발견해 신고했다. 이(23) 상병은 11일, 이(21) 일병은 14일에 각각 휴가복귀 할 예정이었다.

▲ TV조선 방송캡쳐

이(21) 상병의 군번줄과 메모가 담긴 손가방에서 발견된 다이어리 메모(낱장 형태)에 '부대생활이 힘들다'고 적혀 있었다. 휴대전화 메모 기능에는 "긴말씀 안드립니다. 힘듭니다"라는 글이 있었다.

또 특정인을 대상으로 "OOO 새끼"로 시작하는 짧은 메모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들 중 한 명은 부대원에게 8월 휴가 중 자살 의사를 피력했으나 이 사실이 간부에게 제대로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에 따르면 이(21) 상병은 A급, 이(23) 상병은 B급 관심병사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들은 군 생활에 대한 부적응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군 수사당국은 동반 자살한 2명이 근무한 28사단에 대해 가혹행위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날 숨진 장병들에 대한 부검을 국군수도병원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어제 저녁 늦게 경찰로부터 사고를 인계받았다"며 "이들이 관심병사였던 것은 맞지만 정확한 사고원인과 경위는 조사를 해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