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4일, 새누리당 조현룡(69)을 6일 오전 10시 '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조 의원은 자신의 운전기사와 측근 등을 통해 철도부품 납품 업체인 삼표이앤씨로부터 수억 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검찰은 '철피아'관련 삼표이앤씨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원이 더 있을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조 의원은 국토해양부 공무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8월~2011년 8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지냈으며 이후 2012년 4월 제19대 총선 당시 경남 의령·함안·합천 지역구에서 당선됐다.

 

검찰은 조 의원이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시절뿐만 아이라 현역 의원시기에도 돈을 전달받았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조 의원에 대해 금품 수수 여부 및 시기와 경위, 대가성과 사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며 또한 조 의원이 국회 상임위 활동을 하면서 철도부품 업체 선정 등과 관련해 철도시설공단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해서도 추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이던 다른 의원들에게도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에도 무게를 두고 있어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철피아' 비리가 정치권으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일 조 의원의 운전기사 위 모씨와 조 의원의 지인으로 지목된 김 모씨 등 2명을 체포해 조사한 뒤 석방한 바 있다.

 

한편 삼표이앤씨는 자체 개발·생산한 철도 레일 자재 '사전제작형 콘크리트궤도(PST)'를 2011년부터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6월 서울 지하철 중앙선 일부 구간에 적용된 PST의 안전성 논란이 일자 성능검증심의위원회를 열고 '조건부 승인'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안전성 문제 등을 무마하기 위해 철도시설공단의 임직원 및 정치권을 상대로 금품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에 대해 이 모 대표 등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해왔으며, 삼표그룹 정도원 회장과 아들 정대현 전무 등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시켰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