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3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2일부터 7일까지 전국 10개 지역의 마트 슈퍼마켓 약국을 조사한 결과, 7종류의 가습기 살균제(세정제)가 11곳에서 팔리고 있었다”고 밝혔다. 시민센터 측은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 명단도 발표하지 않은 채 회수를 업체 자율에 맡겨 피해자가 더 생길 수 있어 강제 리콜을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학계에는 소아환자의 급성간질성폐렴(원인미상 폐질환 초기병명)이 2006년과 2008년, 두 차례 보고된 바 있다. 2006년 3∼6월 서울시내 대학병원 2곳에서 15명이 발생 7명이 숨졌으며, 2008년 2∼8월에는 전국 23개 병원에서 환자 78명이 발생 36명이 숨졌다.


정부에서 올봄 임신부 사이에 상당수 발병했던 폐 질환의 원인으로 가습기 살균제를 지목한 가운데 아직까지 가습기 살균제가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부는 아직 동물실험이 끝나지 않았고, 의약외품으로 지정되기 전이라 당장 가습기 살균제를 강제 리콜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정부 발표 이후 영유아 유족의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며 “급성간질성 폐렴으로 숨진 영유아가 수백 명에 이르는데 상당수가 가습기 살균제를 쓴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영유아 환자 가족들은 20일 피해 규모와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영유아는 성인보다 화학물질에 취약하고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피해 규모가 더 클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이달 중으로 소아청소년학회를 통해 영유아 환자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