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김상욱 지지에 감사하다"
2025-05-15 김주용 기자
[뉴스엔뷰] 국민의힘을 탈당한 김상욱 무소속 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공개 지지한 데 대해 이 후보는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김 의원이 우리 당으로 입당해서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15일 전남 광양 유세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기회를 만들어서 합리적인 보수 인사들과 함께했으면 좋겠다. 그게 국민이 바라는 바가 아닐까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본인이 탈당의 형식을 취했지만 거의 밀려나지 않았느냐 (김 의원이) 당내에서 합리적 목소리를 내기 위해 애처로울 정도로 노력했던 것 같다"며 "(국민의힘에서) 당의 입장은 다르더라도 다른 목소리를 용인해야 하는데 아예 나가라고 했던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보수정당이 아니다"라며 "수구 기득권 세력의 연합체인데, 보수의 모양을 띠면서 보수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지금은 보수라는 주장조차도 아예 버리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지금까지의 대한민국은 보수, 진보의 경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비상식과 상식의 대결이었다"며 "비상식을 보수로, 상식을 진보로 포장했는데 이제 비상식은 옆으로 비켜나고 상식 중에서 보수, 합리적 보수, 개혁 진보적 집단 이렇게 나눠서 제대로 된 정치 질서가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