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캄보디아 중앙은행과 QR코드 기반 업무협약 체결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및 운영
2024-05-17 조수현 기자
[뉴스엔뷰] KB국민은행은 캄보디아 중앙은행과 국가간 QR코드 기반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16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업무협약 체결식은 훈마넷(Hun Manet) 캄보디아 총리의 방한을 맞아 한국·캄보디아 경제협력포럼(Korea-Cambodia Business Forum)의 주요 행사 중 하나로 마련됐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금융 부문에서 캄보디아 중앙은행과의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QR코드 기반 지급결제시스템 구축을 통해 양국의 지급결제시장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국간 QR코드 기반 지급결제시스템 구축으로 별도 환전없이 자국의 모바일뱅킹 플랫폼을 이용한 결제가 가능해진다. 관광객과 근로자들의 편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시스템 구축 시 KB프라삭은행은 지급결제자금 정산을 위한 결제은행 등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앞서 KB국민은행은 2009년 'KB캄보디아은행' 설립으로 캄보디아 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2021년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을 100% 인수해 완전 자회사로 편입했다.
지난해 7월 캄보디아 중앙은행으로부터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와 상업은행 'KB캄보디아은행'의 통합 상업은행 출범 인허가를 취득하고 같은 해 8월 캄보디아 상무부의 최종 승인을 받아 'KB프라삭은행'을 출범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