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신한은행 직원이 시재금 1억 3천만여 원을 빼돌린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 등 금융권의 계속되는 사고로 어수선한 가운데 드러난 일이라 고객들에 대한 신용도 하락이 우려된다.

26일 신한은행에 의하면 2013년 12월 신한은행에 근무하던 직원이 시재금을 횡령한 사실이 내부 감사를 통해 적발됐다. 이 직원은 한 달여에 걸쳐 지점 시재금을 조작해 1억 3천만여 원을 빼돌렸다.

▲ ⓒ뉴시스
시재금은 고객에게 지급하기 위해 금고에 보관하는 현금으로, 예·적금 등과 같은 고객의 돈과는 거리가 있다.

신한은행은 해당 직원을 검찰에 고발하려했으나 직원이 횡령한 돈을 모두 갚아, 고발 등 법적조치는 취하지 않기로 하고 지난 1월 면직처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신한은행 관계자는 “일부 언론의 (지점의 차장급 직원이 고객의 돈을 빼돌렸다는) 보도와는 다르다. 최근의 일이 아닌 작년 12월에 발생한 사건으로 같은 달 금감원에 보고했다”라며 “본점 검사에서 적발한 사실로 (해당 직원은) 차장이 아닌 일반 행원이고, 고객의 예금이 아닌 금고의 시재금을 빼돌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철저한 내부 감사를 통해 이런 일들은 적발해 나갈 것”이라며 “직원들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예방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한은행의 앞날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7월 금감원이 2012년 10월부터 11월까지 실시한 검사에서 직원 50명이 개인적 목적으로 개인 신용정보를 1,292회 조회하는 등 총 1,621회에 걸친 개인 신용정보 부당조회건이 적발돼, 임직원 65명이 문책 조치되고 8,7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 사실이 있다.

또 신한은행은 지난달 금융당국이 정치인 계좌 불법조회와 관련해 신한은행을 검사하던 중 신한은행 직원들의 수백 회에 달하는 가족계좌 불법조회건을 적발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어 다음 달 징계를 앞두고 있으며, 불법대출 혐의로 우리은행, 외환은행, 기업은행과 마찬가지로 일본 법인에 대해 일본 금융청이 검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도쿄지점 부당대출, 1조 원대 가짜 확인서 발급 등 지난해부터 연이어 발생하는 국민은행 사태로 금융권에 대한 불신감이 고조되는 분위기 속에 알려진 이번 사실은 행원 개인의 부도덕한 행위에 지나지 않을지라도 신한은행에 대한 고객들의 시선이 곱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