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새 총리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임명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아울러 남재준 국정원장과 김장수 안보실장의 사표를 수리했다.

▲ ⓒ뉴시스
1955년 생인 안대희 전 대법관은 서울대 재학 중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사시 17회 동기다. 그는 1980년 만 25세 때 검사로 임용됐다. 당시 기준으로 최연소 검사 임용기록이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2·3부장을 거쳐 대검찰청 중앙수사본부 과장을 2번 역임하는 등 검찰의 주요요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2003년 대검 중수부장 시절 나라종금 사건을 시작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들을 구속했으며,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불법 대선자금을 파헤치며 현역의원들을 줄줄이 구속해 이름을 날렸다. 이 때 '국민 검사'라는 별명을 얻었다.

안 총리 내정자는 2006년 서울고등검찰청 검사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나 대법관에 취임해 2012년 퇴임했다.

안 총리 내정자는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맡았다. 초대 총리로 물망에 올랐으나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영입 문제로 박 대통령과 마찰을 빚으면서 정치 일선에서 물러났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는 세월호 사고 수습 진행과 국정운영 공백을 메우기 위해 신임 총리가 임명될 때까지 직책을 수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