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오전 9시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담화를 한다. 이 자리에서 야당까지 참여하는 ‘범국민기구’를 제안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세월호 참사 국면에 정쟁과 거리를 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아울러 야당과 함께 정치를 논의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 ⓒ뉴시스
범국민기구는 관료 시스템 개혁, 국가 재난 안전시스템 재편 등 개혁 과제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고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구에 야당의 참여 역시 제안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와 함께 세월호 유가족들이 요구해온 독립적인 진상조사기구 설치도 밝히고 특검도 실시할 것으로 밝혀 세월호 참사는 국정조사와 함께 특검을 통해 완벽한 수사와 책임자 처벌도 가해 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번 담화에서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을 위로하는 대국민사과와 함께 공무원 채용 방식의 변화, ‘관피아’ 철폐, 공무원의 무능과 복지부동 등 공직사회의 대대적 혁신 방안, 국가안전처(가칭) 신설을 통한 국가재난방재시스템의 확립 등에 대한 복안도 주요한 대목이었다.

범국민기구에 야당 참여까지 제안하면서 야당은 새로운 고민에 휩싸이게 됐다. 야당의 입장에서 보자면 참여도 할 수 없지만 참여를 안할 수도 없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범국민기구에 참여를 하게 된다면 세월호 참사 이후 형성된 정국의 주도권이 다시 박근혜정부로 넘어가게 된다. 즉, 정부가 추진하는 범국민기구에 야당이 참여하게 되면서 세월호 참사 이후 형성된 정권심판론에 힘을 실어주지 못하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6월 지방선거에서 야당의 목소리를 약해질 수밖에 없다. 범정부기구에 참여하면서 정권심판론을 외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범국민기구에 참여를 하지 않을 수도 없다. 만약 범국민기구에 참여를 하지 않게 된다면 야당은 박근혜정부를 발목잡기 위해 세월호 참사도 이용하는 정당이란 인식을 국민에게 안겨줘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이는 때로는 역풍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야당의 입장에서는 난처해질 수밖에 없다. 받을 수도 그렇다고 버릴 수도 없는 카드라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