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KT가 전체 직원 71%를 대상으로 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8일 발표했다.

KT 직원은 작년 말 기준 3만2451명이다. 즉, 71%이면 해당 명예퇴직은 2만3000여명의 15년 이상 장기 근속자가 대상이다.

▲ ⓒ뉴시스
명퇴는 오는 24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퇴직 발령은 30일자다. 명퇴 신청자는 1인당 평균 1억7000만원을 수령하게 된다.

아울러 오는 2015년 1월1일부터는 임금피크제를 도입한다. ▲현장 영업 ▲개통 ▲사후서비스(AS) 및 플라자 업무(지사 영업창구 업무)는 오는 5월 ▲KT M&S ▲KTIS ▲KTCS 및 ITS 7개 법인 등 계열사에 위탁할 예정이다. 학자금 지원 등 직원 복지혜택도 축소한다. 전방위적 구조조정 및 비용절감 추진이다.

이같은 내용을 8일 발표했다. 이에 대해 KT노조와 새노조는 다른 반응을 내놓았다. KT는 복수노조 체제이다.

KT구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모두의 공멸 대신 다 같이 살아갈 수 있는 최선의 해답을 찾기 위한 것”이라며 “총 파업 총 투쟁으로 흐름을 바꿀 수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하겠지만 고통 분배 대신 투쟁과 파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화약을 지고 불길로 뛰어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인사복지제도 개선 등이 개인적으로 유불 리가 있지만 다 같이 살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들에 적극 동참하고 고통을 감내하며 함께 나가 주길 당부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KT새노조는 논평을 통해 “황창규 대표가 구체적 기업 발전 전략은 취임 3개월이 되도록 발표조차 아지 않으면서 선택한 전략이 인건비 절감을 위한 명예퇴직이냐”라며 “황창규 대표의 혁신은 모든 고통과 부담을 직원에게 전가하는 것으로 귀결됐다”고 분노했다.

아울러 “명예퇴직과 구조조정이 동시에 진행되고 복지축소마저 포함된 이번 합의는 직원들로 하여금 나갈 수도 안 나갈 수도 없게 만드는 노동배신적 합의”라며 “어떤 형태의 퇴직 강요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