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KTX 노조원 조모씨(50)가 지난 3일 경남 창원시에서 자살했다.

철도노조와 KTX 민영화저지 범대위는 4일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적 타살’이라고 주장했다.

▲ ⓒ뉴시스
이들은 철도 민영화를 위해 노조를 탄압하려는 코레일의 대규모 전출 조치로 인해 노조원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마산 신호제어사업소에서 19년간 근무한 조 씨는 지난달 초 진주로 근무지를 옮겼고, 이후 한 달 만에 삼랑진으로 다시 전출될 처지에 처해 심한 불안증세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전국 12개 지역본부에서 800여명의 직원들을 다른 곳으로 보내려는 인사위가 열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가 불안해하는 가운데 열차가 탈선하고 사람이 죽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 파업이 대수가 아니며 열차를 멈춰서라도 강제 전출을 꼭 멈추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반박했다. 코레일 측은 “강제전출 조치로 노조원이 자살했다는 주장은 진행 중인 순환전보의 시행을 왜곡하기 위한 사실 호도”라며 “유서에 ‘몸이 안 좋아 먼저 간다’고 했고 순환전보는 과거부터 시행하던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순환전보 계획 시달 전에 면담을 통해 조 씨가 노모 병간호와 지병 치료를할 수 있도록 업무 부담이 적은 곳으로 배치한 것”이라며 “계획 시달 후에는 전보 대상자에서 제외됐음을 조 씨에게 사전에 알려줬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