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삼성그룹이 대학 총장 신입사원 추천제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결정했다.

삼성그룹은 28일 홈페이지에 “대학 총장 신입사원 추천에 대해 불필요한 오해와 논란이 일어 관련 제도를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고 밝혔다.

 
삼성그룹은 “삼성이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대학총장 추천제로 인해 각 대학과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언급했다.

삼성그룹은 “그 동안 삼성 채용시험인 SSAT(삼성직무적성검사)에 연간 20만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리고, 삼성 취업을 위한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는 과열 양상이 벌어지며 사회적 비용이 커졌다”면서 “오로지 취업을 목적으로 한 스펙 쌓기 경쟁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다”고 언급, 대학 총장 추천제를 검토했던 이유를 설명했다.

삼성그룹은 “삼성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발표했지만, 대학서열화, 지역차별 등 뜻하지 않았던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회적인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렀다”면서 전면 재검토 이유를 밝혔다.

이어 “삼성은 학벌·지역·성별을 불문하고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열린채용’ 정신을 유지하면서 채용제도 개선안을 계속해서 연구, 검토해 나가겠다”고 이야기했다.

삼성그룹이 전면 재검토한 이유는 대학 총장 추천제가 불필요한 오해를 낳았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대학 총장 추천제를 발표했다. 이후 대학 총장 추천제와 더불어 대학에게 일정 인원을 핟당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지역 차별, 학벌 차별 등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대학 총장 추천제를 발표한 이후 정치권 특히 야권의 반발이 거셌다.

아울러 27일에는 다음 포털 사이트 검색어 1위에서 15위를 모두 차지할만큼 뜨거운 감자가 됐다.

여기에 광주시장과 광주 의회는 대학총장 추천제에 대해 적극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뿐만 아니라 총학생회를 중심으로 대학 총장 추천제 거부 움직임을 보이면서 삼성이 결국 대학 총장 추천제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다음은 삼성그룹의 입장 전문이다.

 

삼성이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했던 대학총장 추천제로 인해 각 대학과 취업준비생 여러분들께 혼란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 동안 삼성 채용시험인 SSAT(삼성직무적성검사)에 연간 20만명 이상의 지원자가 몰리고, 삼성 취업을 위한 사교육 시장이 형성되는 과열 양상이 벌어지며 사회적 비용이 커졌습니다. 오로지 취업을 목적으로 한 스펙 쌓기 경쟁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았습니다.

삼성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새로운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발표했지만, 대학서열화, 지역차별 등 뜻하지 않았던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회적인 공감대를 얻기 어렵다는 판단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은 대학 총장추천제, 서류심사 도입을 골자로 하는 신입사원 채용제도 개선안을 전면 유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삼성은 학벌·지역·성별을 불문하고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는 '열린채용' 정신을 유지하면서 채용제도 개선안을 계속해서 연구,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