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18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에서 시정연설이 있다. 이에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여야 대치정국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현재 야권은 국가권력기관 대선 개입 의혹 사건의 대선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17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특검 수용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 뉴스1


아울러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에 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해 반발하고 잇다. 회의록 미이관은 단순 착오에 의한 것이지 고의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 민주당의 주장이다. 하지만 검찰은 고의성이 짙다면서 관련자들을 기소한 상태이다.

 

여기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예비 사건에 대한 재판이 있으며,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을 헌법재판소에 청구한 상태이다.

 

그야말로 정국이 어수선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18일 역대 대통령 가운데 4번째로 시정연설을 하는 것이다.

 

이에 관심은 과연 시정연설에 어떤 내용이 포함돼있느냐는 것이다. 시정연설에 따라 여야 대치가 해소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야권의 주장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것인지 아니면 야권의 목소리에 전혀 기울이지 않고 자신만의 말만 하고 끝날 것인지에 따라 향후 정국 운영의 방향이 정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박 대통령이 특검과 특위에 대한 부정적 의견 혹은 아예 침묵할 경우 야권의 투쟁 강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19일부터 시작하는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여야 대립은 극한의 상황으로 내달릴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감사원장 임명동의안과 새해 예산안 처리, 주요 법안 처리 등 남은 정기국회 일정도 상당한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