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만톤, 축구장 3개 반 크기에 15톤 덤프트럭 2만 6,700대 분


▲ STX조선해양이 14일 진해조선해양기지에서 세계 최대 크기의 선박인 40만톤급 초대형 광석 운반선(VLOC)을 진수했다. 사진은 드라이도크에서 진수를 기다리고 있는 VLOC 모습     © 전성오 기자


STX조선해양은 14일 진해조선해양기지에서 신상호 STX조선해양 사장과 선주社인 STX팬오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40만 톤 초대형 광석 운반선(VLOC, Very Large Ore Carrier) 진수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수한 VLOC는 길이 361m, 폭 65m, 높이 30.5m로 축구장 3개 반 정도의 크기에 15톤 덤프트럭 26,700대 분인 총 40만 톤의 철광석을 한꺼번에 싣고 14.8노트의 속도로 운항할 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이다.

이번 VLOC는 STX조선해양에서 독자적으로 연구, 설계, 건조한 선박으로 기존 동급 선박보다 화물창 용적을 20% 이상 증가시켜 4만여 톤의 화물을 더 실을 수 있다.  특히 이 선박은 직선형 선수 형상*을 채택해 뛰어난 운항 성능을 확보,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통상 일반 상선은 운항시 각종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구상선수*를 적용해 건조되지만, 자체 테스트를 통해 40만톤급 이상의 초대형 선박에는 오히려 직선형 선수가 수면 저항을 줄이는데 더욱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이끌어냈다”고 언급했다. 

또한 시간당 선박내 해수배출량과 화물적재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고용량 밸러스트 수처리 시스템*을 적용해 시간당 16,000톤의 화물적재량을 실현했으며, 이를 통해 화물 선적시 일어날 수 있는 정체를 대폭 줄였다. 

이 밖에도 기존 선박용 엔진보다 단위시간당 연료소모량이 적은 TIER-Ⅱ 엔진*을 사용해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이산화탄소(CO₂) 등 유해가스 배출량을 낮췄으며, 선체중량을 줄일 수 있는 고장력강*을 사용해 연비와 운항 속도를 높였다.

진수식에 참석한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이 VLOC는 현존하는 선박 중 가장 큰 선박으로 진수 당시 드라이 도크(길이 385m, 폭 74m, 깊이 11m) 안에 틈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득 차 있었다”며 “드라이 도크에 물이 차고 거대한 선박이 떠올라 조그만한 터그보트들이 선박의 앞, 뒤에서 예인하는 모습은 흡사 걸리버 여행기의 거인을 밧줄로 묶어 놓은 형상과 같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