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참여당 합류 논의도 하지 않아


지난 4일은 한나라당이나 진보신당에게는 세력재편이라는 변화의 바람이 시작된 하루였다. 한나라당은 전당대회로, 진보신당은 수임기관 회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날 진보신당은 당내 수임기관 회의에서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에 대한 상이한 해석의 건과 참여당 문제, 2차 협상 의제와 논의방식, 새로운 통합정당 추진위원회(이하 새통추)로의 전환 안건 등을 논의하기 위한 연석회의의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날 진보신당의 수임기관 회의에서 나타난 진보대통합의 참여 대상에 대한 범위 규정이다.


박은지 진보신당 대변인은 “수임기관은 향후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논의에서 사회당을 배제하지 않기로 했다”면서도 참여당과 관련, “최근 연석회의 참여 의사를 밝힌 참여당은 별도로 논의되지 않았다. 지난 3.27 당 대회 결정사항인 ‘조직적 성찰이 전제돼야 한다’에 준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또다시 유시민 대표의 참여당의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의 합류 여부에 대한 논의를 미뤘다.


정확히 말하면, 민노당은 참여당의 연석회의 참여 안건을 반려했고, 진보신당은 참여당 합류에 대한 논의 자체를 하지 않았다.


참여당의 연석회의 합류 지연은 ‘이정희-유시민’이 공동 출간한 <미래의 진보>의 출간 지체-출판기념회의 무기한 연기 등과 맞물려 진보진영의 세력 재편에 만만치 않은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진보신당 독자파들은 참여당을 진보정당의 가치 기준에 부합하지 못한 당으로 보고 있으며, 유 대표에게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요구하고 있는 셈이다.


눈여겨 볼 대목은 진보신당이 지난 1일 대표단회의를 통해 연석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정당과 단체 등에 대표자회의의 조기 소집을 요구했다는 점이다. 그러면서 진보신당은 연석회의의 조기 소집을 통해 통합진보정당에 대한 2차 협상의제 뿐 아니라 연석회의를 ‘새통추’로 전환하자고 제안했다.


문제는 진보대통합을 위한 첫 번째 합의기구인 연석회의에서 참여당의 문제를 논의하지 못한 채 새통추로 전환될 경우다. 현재 진보 양당은 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 문제를 놓고 민노 당권파 vs 민노 비당권파, 진보신당 독자파 등으로 분화됐다.


때문에 참여당의 문제가 계속 해결되지 못한 채 지연된다면, 진보진영의 분열 가능성은 한층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도로 민노당에 반대하며 녹색사회당 창당을 준비 중인 진보신당 독자파의 입장은 더욱 절박하다.


달리 말하면, ‘이정희-유시민’의 <미래의 진보> 출간으로 인해 진보대통합에 대한 주도권을 상실한 진보신당이 국면전환을 위해 새통추 추진을 민노당 등 연석회의 측에 선 제안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강상구 진보신당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이번 연석회의 대표자회의 소집 요구는 5.31합의문과 6.26 진보신당 당대회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진보신당이 여전히 참여당에 진보의 가치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참여당의 합류 문제가 오는 7월 중순 중으로 결론 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민노당 역시 4일 수임기관 회의에서 참여당의 연석회의 합류에 대한 안건을 반려했다. 하지만 그 기류는 진보신당과 조금 다르다.


우위영 민노당 대변인은 5일 국회 브리핑에서 민노당 수임기관 회의와 관련, “수임기관 전체회의에서는 8월 안에 있게 될 당 대회와 새로운 통합진보정당의 당명, 강령, 당헌 등을 포함한 합의안을 제출할 임무가 있음을 확인했다”면서도 참여당 문제에 대해선 “참여당의 합류에 대한 안건이 반려됐고, 차기 회의에서 다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노당 역시 이정희 대표를 필두로 한 경기동부에 맞서 울산연합 등의 비당권파의 입지를 확인한 것으로, 유 대표와 참여당의 연석회의 합류 자체에 부정적인 기류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우 대변인은 “수임기관 전체회의는 진보신당과 5.31 최종합의문에 동의하는 정당, 단체, 개인들이 참여하는 새통추를 7월에 구성해 아래로부터 대중적인 참여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면서 “7월 둘째 주 정도에 새통추 첫 회의가 개최될 수 있도록 각계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는 연석회의가 새통추로 전환될 때까지 참여당의 합류 문제가 결론나지 않을 경우 새통추에서 대중적인 참여운동의 전개 가능성을 예고한 것으로, 참여당을 진보대통합에 끌어들일 여지를 남겨놓은 셈이다.


여기서도 문제는 존재한다. 진보진영은 이미 진보판 무브온 운동인 <진보의 합창>을 출범시키며 아래로는 대중적 시민운동에, 위로는 진보대통합을 위한 협상 기구의 압박에 방점을 찍고 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진보진영의 정치인 중 유일하게 <진보의 합창>에 불참했다. 물론 유 대표와 참여당 관계자들 역시 <진보의 합창>에 합류하지 않았다.


진보진영의 대중적 시민운동을 ‘노회찬 심상성 권영길 강기갑’ 등이 참여한 <진보의 합창>이 주도할 경우 사실상 참여당의 입지가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결국 유 대표와 참여당의 진보대통합 참여 여부는 새통추가 출범하게 되는 7월 중순, 민노당의 제2차 수임기관 전체회의가 예정된 오는 19일까지 사실상 봉쇄된 셈이다.


한편 참여당은 오는 10일 중앙위원회의 개최를 통해 진보통합추진기구 구성 등과 관련한 임시전국당원대회 소집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