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자동차부품, 기계·전자부품, 합성수지, 석유제품 등 수출확대 기대

오는 7월 1일 한․EU FTA 발효로 최근 수출 호조 품목인 LED조명, 베어링, CCTV, 언더셔츠 등이 큰 폭의 관세철폐에 힘입어 對EU 수출이 급증할 전망이다.
 
또한 현재 對EU 주력 수출품인 완성차, 자동차 부품, 석유제품, 전자부품, 타이어 등도 추가적인 수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원장 이경태, http://iit.kita.net)은‘한․EU FTA로 이런 품목이 뜬다’라는 보고서를 통해 우리의 EU 수출액과 철폐되는 관세율 등을 고려하여 EU 전체와 주요 10개국별 수출 전략품목(수출액 중시) 및 유망품목(성장성 중시)을 선정했다.
 
또한 보고서는 신성장동력인 녹색 산업과 한류 효과가 기대되는 먹거리 분야에서의 수출 확대 품목을 제시했으며, 우리나라 수입시 관세 철폐로 국내 소비자가 혜택을 입을 것으로 기대되는 품목도 함께 발표했다.   

보고서는 EU는 ‛09년 기준 GDP 16조 달러, 수입 규모 4조 달러로 미국(GDP 14조 달러, 수입 1조 달러)을 앞지르는 세계 최대 경제권이자 최대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EU 수입시장 점유율은 ‛10년 현재 1.0%에 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중국(7.1%), 일본(1.6%) 보다도 낮고 우리의 세계 시장 점유율인 3%대에도 크게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때문에 한․EU FTA 발효가 EU 시장 점유율 확대에 커다란 발판이 될 전망이다.  

EU는 단일 경제블록이지만 국가별 특성이 다른 27개국이 모인 시장으로 EU 시장 공략시에는 국별로 세밀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예를 들어, 선진국인 프랑스, 영국 등은 상대적으로 소비재 수입 비중이 높은 반면 공업화가 진행 중이고 우리기업의 현지 투자가 많은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는 자본재 수입이 높게 나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시장별로 보면 독일에서는 베어링, 합성수지 등이 전략품목으로, LED 조명, 2차전지용 격리막 등이 유망품목으로 선정됐다.
 
프랑스에서는 직물, 의류 등이 전략품목으로, 셋톱박스, 스쿠터 등이 유망품목으로 꼽혀 수출증가가 기대된다.
 
동구권 대표국인 슬로바키아 등은 우리 기업의 현지 투자에 힘입어 자동차 부품, 광학기기 부품이 전략품목으로, 알루미늄 제품과 플라스틱 제품 등이 유망품목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