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경찰 정조준 ‘공직사정 신호탄’” 분석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전·현직 간부 중에는 강희락 전 경찰청장외에도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과 현직 치안감급 인사 10여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육상과 해상의 치안을 책임졌던 양대 경찰 총수가 동시에 검찰의 수사망에 걸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경찰조직이 받은 충격은 어느 때보다 강하다.


 

우리나라 양대 경찰조직의 전직 수장 2명이 동시에 검찰 수사를 받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자 이를 두고 공직 사정의 신호탄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서울 동부지검이 지난 5일 공사현장 식당(일명 함바) 운영권 비리 사건에 연루된 혐의로 강희락 전 경찰청장과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을 출국금지했다고 밝힌 가운데 경찰 내부에서는 검찰의 칼날이 어느 곳까지 향할지 향방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제26회 사법시험 출신인 강희락 전 청장은 지난해 8월 청장 퇴임 이후 약간의 공백을 거쳐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변호사로 취임했다.

때문에 경찰 측에서는 강 전 청장이 치안총수 출신에 어울리는 자리를 잡았다며 고무된 분위기였던 것. 

 이 전 청장도 지난해 해경청장 퇴임 이후 대외활동을 자제하며 조용히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차장과 해경 청장자리를 주고받은 강 전 청장과 이 전 청장은 호형호제 할 정도로 각별한 사이다. 

 따라서 이 두 경찰수장이 수뢰 혐의로 검찰에 의해 출국금지 조치되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될 것이 확실시 되자 경찰조직 전체가 큰 충격에 휩싸였다. 

 강 전 청장은 평소 친분이 있던 유 씨에게서 인사 청탁 등의 대가로 1억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으며,이 전 청장은 인천 송도 건설현장의 식당 운영권을 알선해 주는 대가로 유 씨에게서 3,5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또 유 씨가 전 현직 경찰 고위 간부 10여 명에게도 청탁이나 편의를 대가로 돈을 준 정황을 잡아 수사하고 있으나, 현재 해당 경찰 간부들은 모두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명 ‘함바집비리’와 관련 수사를 정치권까지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급식업자 유 모 씨가 전직 장차관급 인사와 국회의원과 공기업 임원에게도 금품을 줬다는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유 씨에게 거액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된 한화건설 전 사장 이 모 씨는 법정에서 "유 씨가 경찰 고위직을 많이 안다며 접근했으며 실제로 많은 민원을 해결해줘 놀랐다."라고 진술하기도 한 것.

 검찰은 또 유 모 씨가 민주당 조모 의원 등 정치인들에게 후원금을 전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 돈에 대가성이 있는지를 규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해당 의원들은 대가성이 없거나, 받은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은 유 씨가 건설현장 식당과 학교 급식 등 다양한 사업을 하며 정관계에 넓은 인맥을 관리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사업 등에 필요한 청탁을 위해 국회의원들에게도 로비를 벌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정치권에선 연초부터 시작된 검찰의 수사가 전·현직 경찰 수뇌부를 넘어 정관계를 정조준하자 검찰 발 사정 칼바람이 시작된 것 아니겠느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