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가 6월 임시국회에서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하지만 홍준표 경남지사 증인 채택을 놓고 여야 입장이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이노근 의원은 14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복지부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재의를 요구했으나 경남도가 이를 거부한 것을 두고 “지방의료원 문제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라며 “때문에 원칙적으로 홍준표 지사의 얘기가 전혀 틀린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     © 사진=뉴스1


또한 홍준표 경남지사의 증인채택에 대해서는 “일단 원론적으로는 법에 의한 출석요구니까 출석을 해야하겠지만 출석여부에 대한 입장은 도지사가 표명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다만 우려되는 건 공세로 망신을 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국정조사나 청문회를 하면 엄청난 망신을 치른다”며 “합리적으로 접근해야지 감정적 차원에서 접근할 일이 아니다”고 언급, 국정조사 증인 채택에 반대 의사를 보였다.

 

반면, 민주당 김용익 의원은 같은 날 같은 방송에 출연, 복지부의 진주의료원 해산 재의 요구를 경남도가 거부한 것에 대해 “지방자치 고유 사무라고 해서 국가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건 없다”며 “지방의료원은 지자체 소관이지만 전체 국가의 공공의료에 대한 국가 정책에도 관여돼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홍 지사의 증인 채택에 대해서는 “야당은 홍 지사에게 망신을 주거나 이번 일을 정치적으로 악용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진주의료원 폐업을 둘러싼 실체 규명이 필요한데 야당이 창원에 여러차례 갔는데도 불구하고 홍 지사를 만나지 못했다”며 “홍 지사는 이 기회에 나와 정확히 자신의 입장을 밝히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