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문제 불거지면 메가톤급 '폭발'


한나라당이 '무상급식'을 놓고 쪼개지는 모습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상급식'을 포퓰리즘이라고 규정, 이를 뒤집기 위해 주민투표를 추진하고 있지만 친정이라고 할 수 있는 한나라당이 전혀 도와주지 않고 있다. 오히려, 오 시장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적지 않다.


오 시장은 20일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점심을 들면서 지원을 부탁했지만, 황 원내대표는 "중앙당이 직접 나서기는 곤란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 가운데,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나선 친박계 유승민 의원과 소장파 남경필 의원 등은 '무상급식'을 수용하자는 입장이다.


만약, 이들이 오는 7·4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뽑힌다면 오 시장은 정치적 고아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다급해진(?) 오 시장은 7·4 전당대회 후보들의 '무상급식'에 대한 찬반 여부에 따라 지지 여부를 공개적으로 표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때문에 한나라당 내부에선 '무상급식 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느낌이나 시원하게 갈등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무상급식'에 대한 입장 차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무상급식'으로 내홍을 앓고 있는 한나라당은 앞서 세종시 문제를 놓고도 똑같은 모습을 보였다.


세종시 정국 당시 친이(친이명박)-친박은 수정안을 놓고 찬-반으로 극명하게 나뉘었다. 한 친이 직계 의원은 "친이-친박이 앞으로 절대 하나가 될 수 없다"며 "다만, 한 지붕 아래서 동거가 가능할 뿐이다"고 말한 바 있다.


상황이 이처럼 심각했음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은 애써 이 문제를 덮어 버렸다. 하지만, 이번 '무상급식' 논란처럼 세종시 갈등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상당하다.


따라서 세종시 문제 때문에 내년 대선에서 한나라당이 하나가 될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특히, 세종시는 무상급식 보다 훨씬 더 중대한 문제이고 당론이나 의원 개인의 이해관계를 떠나 의원 개개인의 정치적 입지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